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마케팅이란 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기 위한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을 의미합니다.

신상품 또는 신규 서비스에 대한 개발, 판매 경로 개척, 가격정책 수립, 광고를 포함한 판촉 정책 수립 및 이에 대한 시행 등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마케팅은 소비자의 욕구와 만족, 이익 등의 소비자 중심의 개념으로, 제품 판매를 중시하는 판매(Sales)의 개념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마케팅 컨셉이 나타나게 된 배경


마케팅은 자본주의 경제가 발전하면서 다음과 같은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기업 경영의 주요 이슈로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소비자의 교욱 및 소득 수준의 증대로 인한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와 이질화 심화, 공급 과잉 및 이로 인한 기업 간 경쟁 심화, 대량 생산 제품에 대한 구매 저항의 심화 등이 그 이유입니다.



마케팅 전략은 선택과 집중의 전략


경쟁이 치열한 시대에는 한 기업이 모든 역량에서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성공 요소와 향후 가능성까지 염두해둔 핵심 보유 역량을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역량만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강화시켜야 합니다.



① 마케팅 전략은 경쟁전략



마케팅인 상대방이 있는 게임이므로 자신의 시장 지위, 경쟁기업의 지위, 경쟁 역량 수준 및 강약점 등에 따라 전략을 선택해야 하며, 때로는 후퇴나 철수도 단행해야하는 전략 게임입니다.



② 마케팅은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 전략


고객은 기업이 존재하는 근본적인 이유로서 고객이 원하는 제공하지 못하는 기업은 도태될 수 밖에 없습니다.

현재 고객 위주의 시대로 전환된 환경에서는 고객이 원하는 가치, 고객이 원하는 수준에 맞춰 나가야만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③ 마케팅 전략은 한정된 자원에 대한 배분 전략



경쟁에 승리하기 위해서는 성공 요소별로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역량 수준을 판단하여 강점을 적극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선에서 핵심 역량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이를 토대로 경쟁사와는 차별적인 마케팅 전략 및 포지셔닝 전략을 구축할 수 있으며, 이는 장기적으로 우위를 유지할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④ 마케팅 전략은 미래 활동 계획 수립을 위한 전략


아무리 전략이 수립되었다 할지라도, 자금이 없거나 허가를 받지 못하거나 인력이 없다면 전략을 추진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마케팅 전략은 실행까지 염두해두고 수립을 해야하는 현실적인 전략이어야 합니다.


첫번째로, 순차적으로 전략을 진행할 수 있도록 Road map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두 한꺼번에 다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게 할 수 있는 경우는 거의 없으므로, 단계별로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실행계획은 보수적으로 수립해야합니다.

항상 Risk(그렇게 안된다면)을 염두해두고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실행 계획은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누가 언제 어떻게 할지를 제시할 수 있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막상 실행을 할때 벽에 부딪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넷째, 마케팅 지원계획을 잘 챙길 필요가 있습니다.

모든 실행 계획에는 인력과 자금이 소요되는데, 현실적으로 인력과 자금 문제에 치여 추진하지 못하는 일들이 수두룩합니다.

현재의 인력과 자금 규모에 맞추어 전략을 달성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단순하게 전략을 수립하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합니다.

  1. Favicon of http://uhastory.tistory.com 유하v 2018.10.30 12:18 신고

    마케팅 전략 하나로 매출에 큰 영향을 줄 수도 있기에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 계획을 잘 짜야 할 것 같아요

    • Favicon of http://run2plan.kr 런투 2018.10.30 12:24 신고

      매우 중요한데도 불구하고 제대로 안하는 회사가 대부분인 것 같아요 ^^

  2. Favicon of https://invitetour.tistory.com 휴식같은 친구 2018.10.31 23:41 신고

    마케팅에 대하서 잘 정리해 주셔서 좋았습니다.
    물건이 좋아도 마케팅이 없다면 무용지물이 될겁니다.

    • Favicon of http://run2plan.kr 런투 2018.11.01 07:10 신고

      그냥 물건만 잘만들면 된다는 회사들이 아직 많더라구요 ^^

심천 화창베이 맛집, 화창루역(华强路站) 취심(醉心) - 심천에서 맛보는 제대로된 일식

심천 화창베이 맛집으로 취심이라는 일식요리 식당을 소개하겠습니다. 시장조사를 하고 난 후에, 술도 마시고 싶고 해서 호텔 부근에서 우연히 가게 된 곳입니다. 그냥 중국인이 일식을 하는 곳인줄 알았는데, 일식을 제대로 하는 분이..

심천 화창베이 맛집, 녹차(绿茶) - 한국인의 입맛에 잘 맞는 중국음식

심천 화창베이 시장조사를 하면서 갔던 맛집인 녹차(绿茶)를 소개하겠습니다. 이름이 녹차라고 해서 찻집이 아니라 여러 음식을 제공하는 식당입니다. 중국에서는 이미 유명한 맛집으로 여러곳에 지점에 있으며, 음식이 한국인의 입맛에도..

중국 심천호텔, 상하이호텔(상해호텔: Shanghai Hotel) - 화창베이 전자상가 부근 위치

중국 심천 화창베이 전자상가 시장조사할때 머물렀던 상하이호텔을 포스팅하겠습니다. 이름은 상하이호텔로 심천지하철 1호선 화창루역(华强路站)에서 약 300미터 정도로 가깝습니다. 참고로 화창베이 전자상가는 화창베이역과 화창루역 사..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