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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기획자 Management planner

[전략기획] 기능별 전략 - 마케팅 전략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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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이란 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기 위한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을 의미합니다.

신상품 또는 신규 서비스에 대한 개발, 판매 경로 개척, 가격정책 수립, 광고를 포함한 판촉 정책 수립 및 이에 대한 시행 등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마케팅은 소비자의 욕구와 만족, 이익 등의 소비자 중심의 개념으로, 제품 판매를 중시하는 판매(Sales)의 개념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마케팅 컨셉이 나타나게 된 배경


마케팅은 자본주의 경제가 발전하면서 다음과 같은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기업 경영의 주요 이슈로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소비자의 교욱 및 소득 수준의 증대로 인한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와 이질화 심화, 공급 과잉 및 이로 인한 기업 간 경쟁 심화, 대량 생산 제품에 대한 구매 저항의 심화 등이 그 이유입니다.



마케팅 전략은 선택과 집중의 전략


경쟁이 치열한 시대에는 한 기업이 모든 역량에서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성공 요소와 향후 가능성까지 염두해둔 핵심 보유 역량을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역량만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강화시켜야 합니다.



① 마케팅 전략은 경쟁전략



마케팅인 상대방이 있는 게임이므로 자신의 시장 지위, 경쟁기업의 지위, 경쟁 역량 수준 및 강약점 등에 따라 전략을 선택해야 하며, 때로는 후퇴나 철수도 단행해야하는 전략 게임입니다.



② 마케팅은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 전략


고객은 기업이 존재하는 근본적인 이유로서 고객이 원하는 제공하지 못하는 기업은 도태될 수 밖에 없습니다.

현재 고객 위주의 시대로 전환된 환경에서는 고객이 원하는 가치, 고객이 원하는 수준에 맞춰 나가야만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③ 마케팅 전략은 한정된 자원에 대한 배분 전략



경쟁에 승리하기 위해서는 성공 요소별로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역량 수준을 판단하여 강점을 적극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선에서 핵심 역량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이를 토대로 경쟁사와는 차별적인 마케팅 전략 및 포지셔닝 전략을 구축할 수 있으며, 이는 장기적으로 우위를 유지할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④ 마케팅 전략은 미래 활동 계획 수립을 위한 전략


아무리 전략이 수립되었다 할지라도, 자금이 없거나 허가를 받지 못하거나 인력이 없다면 전략을 추진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마케팅 전략은 실행까지 염두해두고 수립을 해야하는 현실적인 전략이어야 합니다.


첫번째로, 순차적으로 전략을 진행할 수 있도록 Road map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두 한꺼번에 다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게 할 수 있는 경우는 거의 없으므로, 단계별로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실행계획은 보수적으로 수립해야합니다.

항상 Risk(그렇게 안된다면)을 염두해두고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실행 계획은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누가 언제 어떻게 할지를 제시할 수 있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막상 실행을 할때 벽에 부딪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넷째, 마케팅 지원계획을 잘 챙길 필요가 있습니다.

모든 실행 계획에는 인력과 자금이 소요되는데, 현실적으로 인력과 자금 문제에 치여 추진하지 못하는 일들이 수두룩합니다.

현재의 인력과 자금 규모에 맞추어 전략을 달성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단순하게 전략을 수립하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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