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오늘은 마케팅믹스전략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목표의 효과적인 달성을 위해서는 마케팅 활동에서 사용되는 여러가지 방법을 전체적으로 균형이 잡히도록 조정 및 구성하는 마케팅믹스전략을 사용합니다.

공급자 중심의 시장에서 수요자 중심의 시장으로 넘어가면서 마케팅믹스전략도 4P에서 4C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4P전략은 Product(제품), Price(가격), Place(유통채널), Promotion(대중에게 어떻게 알릴지)으로, 제조업자(Manufacturer)의 관점에서 수립됩니다.

반면에 4C전략은 Customer Value(고객 가치), Cost to the Customer, Convenience(고객편의성), Communication의 관점으로 수립됩니다.


1. 마케팅믹스전략에 대한 설명

학교에서 마케팅 강의를 들으면 4P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제가 학교를 다닐때에는 4C전략에 대해서는 어떤 교수님도 가르치지 않고, 그냥 요즘은 4C전략마케팅믹스전략으로 이야기하는 곳도 많다라고 정도만 언급하였습니다.


(1) 4C전략 - Customer Value

고객가치는 고객의 Needs와 경쟁사의 Value Proposition, 그리고 자사의 역량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Value Proposition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케팅믹스전략, 4C전략, Customer Value


Planning of Brand Identity

Brand Identity(BI)란 기업이 고객에게 자신의 브랜드를 보여주고자 하는 모습으로서, BI를 수립한다는 것은 고객들에게 자사 브랜드에 대하여 궁극적으로 어떤 이미지를 각인시킬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4C전략 - Cost to the Customer 


마케팅믹스전략, 4C전략, Cost to the Customer


가격정책은 수익성, 판매 목표, 경쟁력, 기타 마케팅 목표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수립되어야 합니다.

한번 수립된 가격정책은 마케팅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신중하게 수립할 필요가 있습니다.


(3) 4C전략 - Convenience

유통정책은 기본적으로 고객의 Needs에 바탕을 두어야합니다.

그리고 단순히 상품의 유통이 아닌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가치의 유통이 될 수 있도록 관련 상품나 고객 서비스 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4) 4C전략 - Communication

판촉 정책의 핵심목표는 매출 증대라기 보다는 고객확보입니다.

고객의 마임드를 사로잡을 수 있어야 지속적으로 경쟁우위에 설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2. BIO 업체의 마케팅믹스전략 사례

(1) Marketing Objectives : 관절염 개선 건강식품 시장에서 안정적인 지위 구축 및 회사 신뢰도 제고

(2) Strateigic Positioning : 관절염 환자, 보호자들이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건강식품

(3) 마케팅믹스

마케팅믹스전략 사례

마케팅믹스전략은 이처럼 많은 업계에서 이용합니다.

요즘은 서두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수요자 중심의 시장이므로, 고객중심으로 마케팅 전략이 수립되므로, 그만큼 4C전략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무에도 적용할 일이 많기 때문에 위의 사례를 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나는자연인이다레전드, 57회 자연인 정진화 - 개구리된장찌개

나는자연인이다 84회 베테랑 산지기 정진화 편을 소개합니다. 말벌아저씨와 마찬가지로 나는자연인이다레전드 편이기도 합니다. 자연인 정진화 씨가 산속에 살게된지는 2014년 기준으로 약 25년이 되었는데, 4년이 지난 2018년인..

[전략기획] 기능별 전략 - 마케팅전략 - CRM 전략(고객관계관리)

1. 고객관계관리(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CRM)이란 고객과 관련된 기업의 내외부 자료를 분석, 통합하여 고객 특성에 기초한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지원하며, 평가..

[전략기획] 기능별 전략 - 마케팅전략 - 브랜드전략

마케팅전략 중 가장 중요한 전략 중의 하나는 브랜드전략입니다. 브랜드전략이란 브랜드를 여러가지 마케팅 수단에 의해 널리 알림으로써 경쟁자의 제품과 자사의 제품을 차별화해서 경쟁상의 우위를 노리는 마케팅전략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