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Useful Information/일반상식

편도결석빼는법, 증상, 원인 알아보기 - 입냄새 원인

반응형

입냄새의 원인 중 하나인 편도결석빼는법, 증상,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편도결석 증상


기침을 할때 가끔 쌀알같은 알갱이가 나오거나 입냄새가 심하게 난다면 편도결석을 의심해볼 수가 있습니다.

제 주변에도 생각보다 이러한 증상에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을 종종 볼 수가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이러한 편도결석이 더 많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더욱더 주의해야 합니다.



편도결석


편도결석이란 편도의 표면에 작은 주름인 편도와에 음식물찌꺼기와 세균이 뭉쳐서 생기는 쌀알만한 크기의 작고 노란 알갱이입니다.

실제 결석처럼 딱딱하지 않지만, 잘 뭉개지는 알갱이이며 냄새가 심하게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편도결석이 생기면 양치질을 아무리 꼼꼼하게 하더라도 입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양치질을 하면서 구역질을 심하게 하면 쌀알같은 알갱이가 튀어나오는 경우도 가끔 있는데, 이 때에도 편도결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 발생원인

편도결석의 발생원인의 큰 부분이 편도염을 들 수 있습니다.

편도염이 자주 생기게 되면, 편도에 있는 주름들이 점점 커지면서, 잔여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조성되면서 만성적인 편도결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이 생기게 되면 목과 귀의 통증이 나타나거나, 침을 삼킬 때 이물감이 있으며, 목이 간질간질한 증상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인후통



또한 구강 속 위생이 불량하거나, 비염이 있는 분들도 이 편도결석이 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목이 간질거리거나 귀가 아픈 증상, 인후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론 결석자체로 통증이 있거나 합병증을 100% 발생시키는 것은 아니지만, 목이물감이나 입냄새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라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편도결석으로 인한 염증이 발생하여 인후통 등과 같은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작은 염증이라도 그냥 지나치지 않고 반드시 치료에 전념하셔야할 것을 권유드립니다.


편도결석 자가진단법

가장 정확하고 빠른 방법은 이비인후과에 가셔서 알아보시고 치료를 받는 것이겠지만, 간단히 집에서 할 수 있는 자가진단법이 있습니다.

먼저 거울을 보고 입을 최대한 크게 벌리고 작은 플레쉬 등으로 입 안쪽에 빛을 비춥니다.

그리고는 혓바닥 뿌리 깊은 곳에 있는 편도를 살펴보시고, 노란색의 알갱이가 껴있는 것이 눈에 보이시면, 편도결석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편도결석빼는법

① 면봉 이용

거울을 보면서 편도결석 주변을 면봉으로 눌러지면 구멍에 있던 결석들이 나올 수 있습니다.

너무 세게 하시면 상처가 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② 일회용 주사기 이용

편도결석빼는법


바늘을 제거한 주사기를 이용하는 방법인데, 일회용주사기에 생리식염수 또는 물을 넣어서 결석이 있는 위치에 분사하여 떼어내는 것입니다.

 양치 후에 가글을 강하게 하는 방법

물을 입안에 머금으면서 천정을 보게 되면, 물이 목구멍에 닿게 됩니다.

그 후 강하게 가글을 하면서 뱉게되면 편도결석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개인적으로 이 방법을 추천드리는데, 편도결석이 한번으로 제거가 되지 않더라도 여러번 가글을 하게 되면 입안도 청소를 하면서 구강상태도 깨끗해지고, 편도결석도 제거하는데 도움되 되기 때문에 저도 자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아무리 집에서 편도결석을 제거할 수 있더라도, 병원에서 제대로 된 치료를 받는 것만큼 확실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평소에 구강 내부에 세균이 번식하지 않도록 항상 청결을 유지하면서 물을 자주 마셔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편도결석이 잘 생긴다면, 양치를 하고나서 항균 성분이 포함된 가글로 입안을 자주 헹궈주시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