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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기획자 Management planner

[전략기획] 경영전략 도출 - 전략수립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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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전략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기업 내 부서들과 개인들이 저마다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일들을 열심히 하겠지만, 그 활동들이 하나의 목표가 아니라 여러 목표로 분산될 가능성이 큽니다.

한마디로 배가 산으로 가는 상황이 벌러지게 되죠.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일을 각 개인이나 부서가 하나의 조직체로 움직일 수 있도록 통합하는 과정입니다.




전략적 대안의 평가


전략을 수립할 때에는 여러 대안이 나오게 되므로, 어떤 것을 평가하고 선택할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수익성이 높은데 위험이 적은 경우는 거의 없겠죠.

High Risk, High Return 이라는 말이 있듯이 일반적으로 수익성이 높은 경우에는 그만큼 위험성도 높습니다.



보통 기업에서는 대개 위험성이 높더라도 수익성이 높은 전략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전략의 세부 실행 전략의 추진할 때에는 전략적인 중요도와 시급성을 분석하여 '전략적'으로 실행해야합니다.



전략수립의 프로세스


기업 가치를 제고하려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으면서 시장을 리드할 수 있는 조직의 힘이 중요할 것입니다

경제상황의 변화가 적었던 과거의 경우 보유하고 있던 역량으로 변화를 버텨가며 기업을 성장시키는 것이 가능했지만, 현재는 그렇게 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변화를 항상 리드할 수 있는 기업이 가장 강력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봐야할 것이빈다.


기업의 조직 역량이 경쟁우위에 서기 위해서는, 사업환경에 적합한 사업전략을 수립하고, 일관성있게 이를 실행하여 평가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여 다시금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끔 Feedback이 가능해야합니다.

'전략의 수립(Plan)', '전략의 실행(Do)'과 '전략의 평가(See)'가 일관되게 추진되어야 하며, 이러한 과정 모두는 기업 내 모든 조직에게 공유되어야만 조직 역량의 축적이 가능합니다.




전략의 수립


전략 수립은 환경에 적합한 사업 전략 도출도 중요하지만, 도출된 전략이 전사적으로 공유되는 것이 더욱 더 중요합니다.

공유가 되지 않는 전략은 실행하지 않은 것보다도 더 나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 전략방향이 있는데, 내가 이를 모르고 일을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일을 하다보면 왜 내가 이 일을 해야하는지 모르고, 구성원들이 전략에 집중하여 일을하지도 못할 것입니다.

아무래도 나쁜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많겠죠.


다음의 순서로 전략이 수립됩니다.


  - 외부 환경 분석 : 산업/시장/경쟁/소비자/기술 등 분석하여 경쟁에서 성공요인(KSF) 도출

  - 내부 환경 분석 : 경쟁사 대비 강/약점 분석 후 보유 또는 보유할 수 있는 핵심역량 도출

  - 전사 경영전략 도출 : 경쟁우위 전략 도출, 기업성장과 효율성 극대화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

  - 세부 전략 수립 : 기업의 조직 구조에 따라 구체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사업부별 전략이나 기능별 세부 전략 수립



전략의 실행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각 조직, 개인별로 현 시점에서 자발적으로 실행이 가능한 계획이어야 합니다.

책상 머리에서 만든 Action Plan은 직원들의 사기를 저하시키고 불신, 불만만 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타깝게도 많은 회사들이 계획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목표/미션 이해 : 전략에 따른 전사 목표를 공유하고 자기 조직/개인별로 부여된 미션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함

  - 조직 역량 분석 : 인력, 자금력, 네트워크, 시스템 등 경영 자원을 중심으로 조직 역량 분석

  - 세부 실행 계획 수립 : 현 시점에서 추진할 수 있는 현실적인 실행계획을 자발적으로 수립(Coordination 역할은 기획 부서 담당)

  - 업무 실행 : 정기적(주간,월 단위) 업무 추진 계획 및 실적 공유 → 업무에 대한 책임의식 제고 및 회사 내 커뮤니케이션 장으로 활용



전략의 평가


평가는 실행 결과보다는 근본 원인을 발견하는데 중점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하여 전략 재구축에 활용해야 합니다.

실행 결과를 평가하게 되면 '누구 때문에 실행을 못했다'라면서 서로 간 책임 떠넘기기에 바쁘고 이러한 행동은 조직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를 않습니다.


  - 기업 실적 분석 : 월, 분기, 연간 조직별 실적 분석, 외부 동향 분석(시장/경쟁 동향, 소비자 트랜드 등),

                          내부 성과 분석(시장, 수익성, 기타 조직 역량)

  - 실적의 객관화 : 가급적 조직의 실적을 목표대비 달성도로 정량평가, 비교 가능하게끔 객관화

  - 근본 원인 도출 : 결과에 대한 근본 원인(3 Why → 외부 환경 요인인지 내부 환경 요인인지)

  - 전략 및 실행 계획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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