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기획자 Management planner

[전략기획] 비전수립 방법 및 절차

반응형

기획업무를 하는 분들 중에서도 Vision을 수립한 경험이 있는 분들이 그렇게 많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자주 하는 이벤트가 아니라서 그런 것 같네요.


저도 사실 비전 수립은 한번 해봤는데, 사업계획과 중장기계획 수립과는 또 다르더라구요.

기획팀에서 주관은 하는데, 너무 큰 이벤트다보니 시장조사, 조직진단도 해야되고, 필요하다면 컨설팅도 받아야되기 때문에 업무가 과중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전사적인 힘을 모아야하기 때문에, 실무자들의 스트레스도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그래도 회사의 미래상을 그려나가기 위해서는 비전수립이 중요합니다.



비전 수립


Vision 이란 무엇인가


비전은 기업이 추구하는 장기적인 목표와 바람직한 미래상을 의미합니다.

장기적인 안목에서 미래의 목표와 현실을 연결하는 전략을 구상하기 때문에, 막연한 꿈과 희망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일부 경영자께서 비전과 꿈을 헷갈려하시는 경우도 보긴 했습니다.


Vision의 중요성


비전은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등대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조직의 비전과 구성원의 비전이 다르다면, 배가 산으로 가는 격이 될 것 입니다.

기업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한 방향으로 전략방향을 설정해야 합니다.


<조직 비전과 구성원 비전>



또한 전 임직원이 공감할 수 있는 명확한 비전을 제시하고, 확고한 목표의식과 공유가치를 가지고 행동해야합니다.

이렇게 한다면 기업과 기업의 구성원 모두가 Win-Win할 수 있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Vision 수립 전략


화려한 비전을 대대적로 선전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는데, 비전은 대외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 전 구성원이 공유하며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목표여야 의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전체 구성원이 비전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실행 방법, 프로그램이 갖추어져야 그 역할을 제대로 한 것입니다.


비전 수립은 구성원들의 변화 관리가 필요한 활동입니다.


<Vision 실행 단계>


비전의 구체적인 실행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단순하게 비전과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구성원들에게 비전 실현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고, 새로운 기업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입니다.

당연하겠지만 비전 수립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비전을 통해 조직역량, 문화가 업그레이드가 되어야 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Vision House


Vision House는 기업의 비전과 실행 전략을 압축하여 보여줍니다.

기업 홈페이지를 보면 자주 볼 수 있는 그림이죠.

이러한 Vision House를 전 구성원가 공유함으로써, 기업이 원하는 비전을 달성하려면 어떤 Infrastructure를 갖추어야 하는지와, 어떤 Business 또는 활동들을 추진해야 하는지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 Roof(지붕)        : 기업이 추구하는 장기적인 목표와 미래상을 나타내는 Vision Statement

  - Column(기둥)    : 비전 또는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Business 또는 Activities

  - Basement(기초) : 성공적인 기업 활동의 기반이 되는 System, Culture 등의 Infrastructure


<사례 : 주식회사 한주 Vision House>


주식회사 한주 라는 회사의 홈페이지에서 캡쳐한 비전하우스입니다.

제가 설명드렸던 Roof, Column, Basement의 내용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외부에 공개되는 홈페이지에 나와서 그런지, 상세 내용까지는 나와있지 않지만, 구성원 분들께는 상세한 내용을 공유하면서 비전달성을 위해 질주를 할 것 같습니다.



'Vision/중장기 전략/경영계획(사업계획) 수립은 매우 중요합니다.

계획을 수립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해야할 일들을 고민하고 실행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하므로, 반드시 해야할 활동들입니다.


현업 부서의 업무가 바쁘더라도 고민을 한다면 많은 좋은 결과들이 나올 것이라고 믿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