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무한 경쟁 사회 속에서 '경쟁이 없는 신시장을 개척하라'는 블루오션 전략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수많은 경쟁자가 존재하는 곳에서 경쟁이 성공하더라도 높은 성과가 나기는 어렵습니다.

경쟁자가 없는 시장 영역이라면 높은 성과와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존 전략은 '차별화', '비용 우위' 중에서 하나를 추구하는 경쟁우위 전략일 것 입니다.

반면에 블루오션 전략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면서 '차별화', '비용우위'를 동시에 추구하고, 경쟁사가 진입할 여지를 없애는 전략입니다.


블루오션 전략은 기존 경쟁전략과는 달리 경쟁을 벗어나기 위한 '시장 창조전략'입니다.

따라서 시장 경계의 밖에 있는 잠재수요를 어떻게 현실화 시키냐가 관건 입니다.



<출처 : 김위찬, 르네 마보안, 블루오션 전략, 2005년>



블루오션 전략의 시작 : 새로운 가치 창출


블루오션 전략의 핵심은 새로운 가치창출 입니다.

이는 단순한 부가가치 창출이 아닌 고객에게 새로운 효용성을 가져다 주는 가치 혁신을 통해서만 가능한 것입니다.


<출처 : 김위찬, 르네 마보안, 블루오션 전략, 2005년>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해서는 업계에서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요소들을 재고함으로써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해야합니다.

특정 요소에만 집중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보델을 만들어냄으로써 기존 비즈니스 모델과는 뚜렷한 차별성을 구현해야 합니다.



블루오션 전략의 검토



새로운 가치로 제안한 아이디어가 블루오션 전략으로 실제 수립이 가능한지에 대해서는 세밀하게 검토해야합니다.

실제로 고객이 새로운 가치로 인식할지, 가격이 합당할지, 수익이 날지, 장애요인이 무엇이고 이를 극복할지 등에 대한 전략적인 검토가 필요합니다.



블루오션 유지


<출처 : 김위찬, 르네 마보안, 블루오션 전략, 2005년>


블루오션 시장을 개척했다면, 경쟁자가 들어올 수 없도록 장벽을 구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것이 없다면 니치 전략이나 신사업 개척전략과 비슷할 것입니다.

이러한 모방 차단 장벽이 기존 레드오션 전략과 블루오션이 차별되는 것입니다.



블루오션 전략의 허와 실



블루오션 전략을 그냥 듣기에는 경쟁 속에 갇혀있는 우리에게는 새로운 세상처럼 보일 것입니다.

블루오션 전략의 핵심은 새로운 시장을 찾는 것이 Key가 아니라 무(無)경쟁화 입니다.

먼저 발견한 신시장을 선점하고, 남들이 진입하지 못하게 장벽을 구축하는 전략입니다.


사실 인위적인 요소가 가해지지 않는 이상 경쟁이 없는 시장은 있을 수가 없습니다.

경쟁이 없는 시장은 독점시장이며, 자유시장경제 체제에는 반하는 개념 입니다.


이론적으로는 지금 레드오션이라고 생각되는 시장에서도 경쟁 기업들끼리 합병하면 블루오션을 창출할 수 있으나, 현실에서는 독과점 문제로 인해 정부에서 합병을 승인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영원한 블루오션은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기존의 경쟁 우위 전략이 '시장에 진입한 경쟁자들과의 경쟁에서 승리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면, 블루오션 전략은 '어떻게 하면 경쟁자들이 시장에 진입하지 못하도록'할까에 초점을 맞춘다는 것이 다를 것입니다.

즉, 경쟁자들이 바로 시장에 진입하지 못하도록 방어벽을 구축함으로써 자신이 개척한 신시장인 블루오션을 일정기간 향유하고 수익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전략일 것입니다.


심천 화창베이 맛집, 길상 훈둔(吉祥 馄饨) - 가볍게 먹을 수 있는 국물만두

심천 화창베이 맛집 길상 훈둔(吉祥 馄饨)을 포스팅하겠습니다. 훈둔이라는 것은 국물이 있는 만두국과 같은 것으로, 제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중국음식 중 하나입니다. 한국인들의 입맛에도 맞는 음식이기 때문에, 중국에 가시면 드셔보..

심천 화창베이 맛집, 화창루역(华强路站) 취심(醉心) - 심천에서 맛보는 제대로된 일식

심천 화창베이 맛집으로 취심이라는 일식요리 식당을 소개하겠습니다. 시장조사를 하고 난 후에, 술도 마시고 싶고 해서 호텔 부근에서 우연히 가게 된 곳입니다. 그냥 중국인이 일식을 하는 곳인줄 알았는데, 일식을 제대로 하는 분이..

심천 화창베이 맛집, 녹차(绿茶) - 한국인의 입맛에 잘 맞는 중국음식

심천 화창베이 시장조사를 하면서 갔던 맛집인 녹차(绿茶)를 소개하겠습니다. 이름이 녹차라고 해서 찻집이 아니라 여러 음식을 제공하는 식당입니다. 중국에서는 이미 유명한 맛집으로 여러곳에 지점에 있으며, 음식이 한국인의 입맛에도..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