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 Everyday story/나의 자동차 생활

미션오일, 브레이크 오일 교환하기 W212 벤츠 E300 2020

반응형

미션오일과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 하였습니다.

 

저는 하루에 출퇴근 거리면 100킬로미터가 넘다보니, 차를 자주 정비해야 합니다.
거의 2~3달에 한번은 엔진오일을 갈고, 브레이크 패드, 디스크 등의 소모품을 자주 교체를 하게 됩니다.

이번에는 미션오일을 교체를 하게 되었습니다.
얼마전부터 가속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조금 안좋았습니다.
그래서 정비사를 오래한 친구에게 물어봤더니, 미션오일을 교체해야한다고 하더군요.

기회가 되는 김에 한번 교체를 진행하여 보았습니다.
벤츠 E300 2010년식을 10만 7천킬로 정도를 탄 상태에서 구입을 하고, 현재 14만킬로를 달렸습니다.
특히 수입 자동차의 경우 10만킬로 정도를 달리면, 많은 부품의 교체를 진행하여야 하기 때문에, 미션오일을 비롯한 여러 부품 교체가 이루어 집니다.
하여튼 여러 부품업체에 연락을 하여 부품을 구입해 보았습니다.

카센터에 가서, 카센터를 통해서 부품을 구입하고 공임비를 주고 정비를 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저는 부품을 구해서 하남시에 있는 공임나라에서 교체를 진행하였습니다.
기본적인 경정비다보니, 그냥 부품을 구해서 공임비만 주고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더라구요.

<ZF 미션오일>

일단 가장 중요한 미션오일은 ZF 7단미션 오일을 구입하였습니다.

인터넷에서도 한 통에 1만 7천~8천원 정도에 판매하기 하고 있고, 아홉통을 구매하였습니다.
제 차의 경우 오일을 완전 비우면 9리터라고 하더라구요.
더 제대로 하고 싶으시면, 20L짜리 통으로 구입하시어, 순환식 교체를 진행하시면 좋습니다.

ZF미션오일은 BMW에서 정품으로 들어가는 미션오일 이므로 품질이 좋아서 믿음이 갔습니다.
구입 전에 차량에 들어가는 미션오일이 어떤 것인지 반드시 확인하고 구입해야 합니다.

<인터파트 미션필터>


미션오일을 교체할때는 미션필터도 교환해야 하는데, 교체할때 가스켓도 포함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미션필터는 가스켓을 포함하고 있지만, 구입하실때 같이 확인하시어 구입하시면 됩니다.
미션필터는 인터파트 제품을 구입하였습니다.
차량에 따라서, 미션오일 팬도 교체해야할 경우가 있으니, 사전에 점검을 받고 구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브램보 브레이크 오일>


그리고, 브램보에서 나오는 브레이크 오일을 구입하였습니다.

인터넷 가격 기준 500ml 한통에 약 7,500원 정도면 살 수 있는데, 저는 세통을 구매하였습니다.
DOT4가 품질이 좋아서, DOT4로 구입하였네요.
브램보의 경우 패드가 유명한데, 워낙 유명한 브랜드이므로 설명이 따로 필요하진 않을 것 같네요.

브레이크 오일은 브레이크 패달을 밟으면 마스터실린더에서 만들어진 압력에 의해 힘을 전달하는 작동액입니다.
이 브레이크 오일의 경우,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강해서,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수분 함량이 높아집니다.
보통 수분함량이 3%가 넘으면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해주어야 합니다.
교환하는 방식은 신유 브레이크 오일을 주입하여, 기존 폐 브레이크 오일을 배출하는 방식으로 교환을 하고 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의 교환 및 교체 주기는 2년, 수분함량 3% 초과시, 또는 3~4만킬로 정도에 교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정비를 진행한 곳은 하남시에 있는 공임나라 하남본점 입니다.
마침 여유가 있어서 예약을 하지 않고 정비를 받을 수가 있었습니다.

이 곳에 대해서는 향후에 한번 소개하겠습니다. 

공임나라에서 돈 한푼 받은 적이 없지만, 저의 블로그를 보러 오시는 분들께, 저렴하게 정비를 받을 수 있은 곳을 소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 드네요.

 

 

색이 거의 검정색에 가깝네요.

알고보니, 이전 차주도 미션오일 교체를 한번도 하지 않았다고 하네요.

보통은 교환을 할 때쯤 되면 갈색빚깔을 띄는데, 교체를 하지 않았으면 큰일날뻔 했습니다.

미션오일은 교체주기는 5만킬로다 10만킬로다 말들이 많지만, 차량상태에 따라서도 다르고, 평소 운전습관과 어떤 환경에서 운전을 하는지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확답을 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저는 대략적으로 5~10만킬로 정도에 교환할 예정입니다.
미션오일을 교체할 필요가 없는 차량도 10만킬로 정도에서는 교환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미션오일 교환(순환식 교체) 130,000원, 브레이크 오일 교환 50,000원인데, 1만원 할인해주셔서 공임비 17만원에 진행했네요.
다른 정비소에 가면 미션오일 교환만 공임비만 20~30만원을 할건데, 이 정도면 저렴하게 한 것 같습니다.

수입차나 국산차나 소모품만 주기적으로 교체해주면, 오랫동안 운행할 수 있으니깐 반드시 정비를 해줄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공임나라를 처음 이용해봤는데, 기본적인 정비는 이용해볼만 할것 같습니다.
사실 기본 정비만 잘해도 큰 돈이 들지는 않을 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