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기업의 내부역량이란 사업을 추진하는 능력을 말하며, 외부 경쟁력의 기반이 되는 조직 역량을 의미합니다.

자산규모, 현금 동원 능력 등의 유형적인 자산뿐만 아니라 브랜드 자산, 경영능력, 조직문화 등의 무형의 자산도 포함됩니다.


단순히 '자사의 역량은 뛰어납니다'라고 말하는 것이 내부 역량을 분석하는 것이 아닙니다.

시장은 혼자서 활동하는 곳이 아니다보니, 현재의 경쟁력을 정확히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향후에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역량 확보 요인/요소를 도출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 수준이라는 것은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것만 언급하는 것이 아니라, 성공 요소별로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고, 기업이 현재의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근본 원인을 밝혀내어야 합니다.


<내부역량 분석의 목적>


내부역량 분석은 크게 성과분석, 재무분석, 경영시스템 분석, 핵심역량 분석으로 나누어 진행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성과분석과 재무분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성과 분석



시장 성과 분석


내부 역량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첫번째로 사업 추진 결과를 분석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한 마디로 시장에서 어떤 성과를 내고 있는지가 중요한 것이겠죠.


<Market Share 분석>


시장 성과는 시장 지위M/S(Market Share), 시장 내 포지셔닝 등의 분석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


기업에서 여러 사업을 추진하고 있을 때에는 모든 사업이 성공적으로 운영하기란 힘듭니다.

물론 경제가 급속도로 성장하면서도 시장이 팽창하고 있을 때는 최대한 여러사업이 확장되면 좋겠지만, 현재 경제상황은 저성장에다가 무한 경쟁은 기본이다보니, 모든 사업이 다 성공적이지는 않을 것입니다.


자사의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업에 투자를 하고, 어떤 사업에서 발을 뺄지를 결정해야할 것입니다.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이 각 사업을 평가하고, 운영 전략을 도출하게 합니다.

BCG Matrix, McKinsey Matrix, ADL Matrix 등 다양한 기법이 있을 것이지만, 제가 실무를 했을 때에는 BCG Matrix를 주로 사용했습니다.


<BCG Matrix>



재무분석



재무 구조 분석


사업이 아무리 잘 돌아가고 있어도 기업에서 자금 흐름이 원할하지 않으면 결국 도산을 하게 됩니다.

흑자도산이라는 말도 있듯이 이익만 내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자금 상황을 판단하는 재무 구조 분석은 기업에서 정기적으로 체크해야 합니다.


회사의 현금 보유량, 차입금 의존도, 매출채권/재고자산의 회전율(일) 등도 체크를 해야할 요소인 것입니다.

매출을 일으켜도 수금이 안되고, 차입금이 지나치게 많은 것은 기업 경영에 악영향을 주는 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재무구조로 바라본 경쟁역량>


자사의 성장성은 업계 평균보다는 높지만 수익성과 안정성은 떨어집니다.

그래도 조금 다행이라고 보는 것은 매출채권과 재고자산 회전일이 낮기 때문에, 자금회전이 잘될 것 같습니다.


숫자상으로만 봤을 때는 매출확대를 통한 고정비 Share와 비용절감 활동을 실시하고, 부채를 낮추는 전략을 행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성장성이 타사나 업계 평균대비 높은 것이, 마진(Margin)을 최소화로 하고 매출 Volume 확대 전략을 취해서 그런 것일 수도 있으니 섣부른 판단을 할 수는 없겠습니다.



수익 구조 분석


재무분석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수익 구조 분석입니다.

산업이 초창기라면 수익성 보다 성장성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해야 겠지만, 기업이 사업을 하는 목적은 결국 이익창출일 것입니다.


수익성을 판단할 때 매출액 대비 수익률을 볼 수도 있겠지만, 저성장 시대에는 투자 자산 대비 수익률을 보는 것이 더 바람직할 것입니다.

그만큼 선택적인 투자가 중요할 것이니깐요.


따라서 재무적으로 EVA(Economic Value Added : 경제적 부가가치)를 많이 볼 수 밖에 없습니다.

참고로 EVA는 세후영업이익(영업이익 - 법인세)에서 자본비용을 차감한 값을 뜻합니다.

회계장부상으로는 이익이 발생되더라도, EVA가 마이너스인 경우도 발생하기 때문에 기업의 채산성을 판단할 때에 많이 활용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내부 역량 분석 중에서도 경영시스템 분석과 핵심역량 분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Favicon of https://uhastory.tistory.com 유하v 2018.09.15 13:14 신고

    기업분석할때 도움이 많이 될것 같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run2plan.kr 런투 2018.09.15 13:16 신고

      실제 샘플을 넣을려고 했는데 그게 회사에서는 대외비라서 어쩔 수 없이 이론적으로 가게 되더라구요 ^^

경기도 광주 신현리 카페, 카페인신현리 - 분위기는 만족, 서비스는 불만족

경기도 광주 카페로 유명한 카페인신현리에 다녀왔습니다. 주말에 경기도 광주에 사는 지인과 함께 다녀온 곳입니다. 자작나무 숲과 함께 분위기가 좋은 카페로 유명한 곳입니다. 카페 주변에는 주차장이 잘되어 있어서, 차를 끌고 가..

어글리스토브 AK AND 기흥점(AK&) - 용인 기흥 맛집

어글리스토브 기흥 AK AND를 포스팅하겠겠습니다. 2018년말에 기흥역 부근에 새롭게 생긴 AK&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가성비가 좋은 제품들이 많이 있어서, 용인시민, 기흥구민 분들이 요즘 많이 이용하는 곳입니다. 저도 가..

인코텀즈 2010 알아보기(Incoterms 2010) - 알기쉬운 국제무역

인코텀즈 2010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제무역에 관심이 있어 회사를 다니면서도 관련된 공부를 조금씩 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것이 중요하겠지만,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것이 바로 인코텀즈(Incoterms) 입니다. 국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