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기획] 경영전략 도출 - SWOT 분석

반응형

경영전략의 기본은 경쟁 전략입니다.

블루오션 전략이라는 것도 있겠지만, 현실적으로 사업이 독점이 되지 않는 이상 시장은 레드오션일 수 밖에 없습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나 사업들이 경쟁전략을 기반으로 하여 전략을 도출합니다.

전략 도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선택과 집중'입니다.

열 가지의 전략이 있다면 아홉가지를 포기하고, 가장 잘할 수 있고 가장 가능성이 높은 한 가지에만 집중하는 것입니다.

 

오늘 날의 사업환경은 초기 자본주의 시대처럼 물건만 잘만들면 팔 수 있는 시대가 아닙니다.

아무리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고 하여, 상품이 잘 팔릴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철저한 약육강식의 논리가 지배하는 시대이고, 일단 무엇이든지 뛰어나야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기업이 모든 역량에서 우위를 점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중소기업이면 더욱 더 그럴 것입니다.

모든 역량을 강화하는 전략보다는 자신이 가장 강점으로 내세울 수 있는 전략   한두가지에 집중하여 투자, 관리를 해야할 것입니다.

 

그 외의 역량은 조금 부족하더라도 약점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겠죠.

일단 서론이 길었지만, 본 포스팅에서는 SWOT 분석을 통해 경쟁전략을 도출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WOT 분석

 

SWOT 분석은 일반적으로 전략도출을 위해서 쓰는 방법입니다.

경영학도나 경영기획 업무를 수행하는 분이 아니더라도 잘 알려져있는 방식이죠.

 

 

SWOT 분석은 앞서 분석했던 외부환경과 내부환경을 요약하여 볼 수 있는 기법입니다.

외부 환경 중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파악하고, 내부 역량중 강점과 약점을 분석할 수 있는 기법으로, 이를 통해 전략적 대안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단순하지만 기업, 사업, 기능별 전략 등의 다양한 전략 수립에 실제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어느 회사의 SWOT 분석 사례입니다.

기회, 위협, 강점, 약점을 분석하여 SO 전략, ST전략, WO전략, WT 전략을 도출하였습니다.

 

SWOT 분석 목적이 핵심역량을 이용하여 기회를 선점하고, 장애요인을 극복함으로써 위협에 대처하는 것이므로, 제가 사례로 들은 것처럼 꼭 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례로 제시된 SWOT 분석은, 산업분석(외부환경, 내부역량)을 꼼꼼히 진행한 것을 바탕으로 하였다기 보다, 조금 직관적으로 분석하였기에 좋은 사례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물론 시간이 없을 경우에는 한정된 자료를 바탕으로라도 분석을 진행해야겠지만, 추천하지 않습니다.

 

일부 회사들이 내부역량, 외부역량을 SWOT 분석을 통해서만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것 보다는 앞서 외부역량과 내부역량에 대해서는 꼼꼼하게 점검하여 SWOT 분석을 진행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SWOT 분석에 대해서 단순하다고 경시하는 분들도 계시는데, 저는 단순한 전략이 가장 좋은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전략에 대한 저의 입장은 '복잡한 전략은 의심해 봐야한다'는 것입니다.

 

좋은 전략은 단순하고 명확해야 합니다.

그래야 한 전략 투자와 관리를 집중할 수 있으니깐요.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