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기 전략수립을 하였다고 하면 세부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해야합니다.
미래의 방향성을 바라보았기 때문에, 세부 실행계획은 현실적으로 수립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아무리 좋은 전략이라고 하더라도 자금 문제, 허가문제, 인력문제 등으로 인해 구체적인 실행을 하지 못한다면 그 전략자체가 무용지물일 것입니다.
당사의 여건에 맞게 실행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몇가지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 전체 임직원의 참여 하에 수립
계획을 실행하는 것은 기획하는 사람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Top-down으로 전사 차원의 전략을 수립하였다고 할지라도, 실행계획은 Bottom-up으로 수립되어야 합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실행계획과 전략의 연관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전략이라는 것도 실행을 염두해두고 수립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 Road map 작성
모든 것을 한꺼번에 할 수는 없습니다.
당연히 순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Road map 수립은 당연합니다.
두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는 없듯이 단계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보수적 수립
실행계획은 보수적으로 수립할 필요가 있습니다.
도전적으로 수립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으나, '그렇게 안된다면'을 항상 염두해두고, 여러가지 해결방안을 강구해야합니다.
Plan B를 항상 염두해야 둔다는 말입니다.
▶ 구체적인 계획
실행계획은 구체적이 어야 합니다.
대략적인 계획이라면 아예 실행 계획에 포함시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실제로 실행을 염두해두지 않고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경우도 많이 보았습니다.
누가 언제 어떻게 할지를 반드시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재무정보
재무 정보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기업 활동은 수익과 비용이 실행계획에 모두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합니다.
얼마를 집행하고, 그에 대한 수익이 얼마 정도를 예상하는지에 대해서 면밀히 분석하여 예측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업이 자선단체가 아니기 때문에, 수익과 비용에 대한 검토없이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은 말이 되지 않습니다.
▶ 환경 변화에 대응한 시나리오
모든 일들은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부환경 변화 추세와 불확실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항상 파악하고, 여러 시나리오를 준비하여 미래 환경 변화에 즉시 대응하여야 합니다.
저의 경우는 비전, 중장기계획, 사업(경영)계획 수립을 통해, 점점 더 구체화된 실행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사실 처음부터 세부적인 계획을 수립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잠시 후에 일어날 일도 모르는 상황에서, 5년 10년뒤의 미래는 알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불확실한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연습을 조금씩 준비해나가면서 대응한다면, 어떠한 위기가 닥치더라도 해쳐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점이 기업의 수준을 알 수 있는 부분이 아닌가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