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마케팅믹스전략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목표의 효과적인 달성을 위해서는 마케팅 활동에서 사용되는 여러가지 방법을 전체적으로 균형이 잡히도록 조정 및 구성하는 마케팅믹스전략을 사용합니다.
공급자 중심의 시장에서 수요자 중심의 시장으로 넘어가면서 마케팅믹스전략도 4P에서 4C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4P전략은 Product(제품), Price(가격), Place(유통채널), Promotion(대중에게 어떻게 알릴지)으로, 제조업자(Manufacturer)의 관점에서 수립됩니다.
반면에 4C전략은 Customer Value(고객 가치), Cost to the Customer, Convenience(고객편의성), Communication의 관점으로 수립됩니다.
1. 마케팅믹스전략에 대한 설명
학교에서 마케팅 강의를 들으면 4P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제가 학교를 다닐때에는 4C전략에 대해서는 어떤 교수님도 가르치지 않고, 그냥 요즘은 4C전략을 마케팅믹스전략으로 이야기하는 곳도 많다라고 정도만 언급하였습니다.
(1) 4C전략 - Customer Value
고객가치는 고객의 Needs와 경쟁사의 Value Proposition, 그리고 자사의 역량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Value Proposition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lanning of Brand Identity
Brand Identity(BI)란 기업이 고객에게 자신의 브랜드를 보여주고자 하는 모습으로서, BI를 수립한다는 것은 고객들에게 자사 브랜드에 대하여 궁극적으로 어떤 이미지를 각인시킬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4C전략 - Cost to the Customer
가격정책은 수익성, 판매 목표, 경쟁력, 기타 마케팅 목표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수립되어야 합니다.
한번 수립된 가격정책은 마케팅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신중하게 수립할 필요가 있습니다.
(3) 4C전략 - Convenience
유통정책은 기본적으로 고객의 Needs에 바탕을 두어야합니다.
그리고 단순히 상품의 유통이 아닌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가치의 유통이 될 수 있도록 관련 상품나 고객 서비스 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4) 4C전략 - Communication
판촉 정책의 핵심목표는 매출 증대라기 보다는 고객확보입니다.
고객의 마임드를 사로잡을 수 있어야 지속적으로 경쟁우위에 설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2. BIO 업체의 마케팅믹스전략 사례
(1) Marketing Objectives : 관절염 개선 건강식품 시장에서 안정적인 지위 구축 및 회사 신뢰도 제고
(2) Strateigic Positioning : 관절염 환자, 보호자들이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건강식품
(3) 마케팅믹스
마케팅믹스전략은 이처럼 많은 업계에서 이용합니다.
요즘은 서두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수요자 중심의 시장이므로, 고객중심으로 마케팅 전략이 수립되므로, 그만큼 4C전략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무에도 적용할 일이 많기 때문에 위의 사례를 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