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기획] 중장기 성장 전략 수립 방법

반응형

현재 사업이 잘되고 있다고 중장기에도 계속적으로 성공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환경변화와 성장에 따른 위기 등에 어떻게 대응하는 지가 중요합니다.


과거의 성장에 만족하지 않고, 기업의 현재의 위치(위기 또는 성장하고 있는 상황)를 정확하게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가 위기 상황이라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던지, 새로운 조직문화를 만들던지 등의 변화를 모색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반면에 성장하고 있는 상황일지라도, 언제든지 위기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Risk 요인을 파악하여 대응하거나, 잉여 자원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등의 활동을 진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장기 성장을 위한 변화 관리


중장기 성장을 위해서 위기에 대응하는 변화 관리는 반드시 해야할 선택입니다.

변화관리는 구조조정도 아니고 나쁜 것이 아니라, 기업의 생존을 위한 변화와 혁신의 길입니다.


변화와 혁신을 추구할 때 발생할 수 있는 경우의 수를 분석해보겠습니다.


변화는 실패와 성공할 경우는 극명하게 나눠집니다.

성공할 경우에는 위기가 점차 개선될 것이고, 실패할 경우에는 현재 수준보다 더 곤두박질치는 상황이 나올 것입니다.

아무것도 변화하지 않는다면 당장은 망하지 않을 수 있겠지만, 결국에는 자멸하는 결과가 나올 것입니다.



중장기 전략 수립 좋은 예


중장기 성장 전략수립을 위해서는 앞서 포스팅 한 경영전략 도출과 관련된 내용을 적용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중장기 전략방향을 경영환경 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그를 통한 중기전략 방향의 도출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중장기 전략 수립을 위한 수립 지침서 내용 중의 일부이기 때문에, 사업별 상세내용을 넣지는 못하였고, SWOT 분석이나, 3C 분석과 같은 분석툴이 나와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환경분석과 현재 회사가 진행해야할 전략방향은 묻어나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사업환경이 악화가 되고 회사에서도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변화와 혁신을 추구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업별로 주요 이슈를 도출하고 이슈별로 사업을 어떻게 전개해야할지 스스로 질문을 던져보고 그것을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이렇게 이슈가 도출된 것은, 회사에서 그만큼 중장기 성장에 대한 갈망이 있었고 그로 인해 많은 고민을 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전략방향이 도출되고, 그에 따른 전략과제를 도출하고, 실행과제, Action plan 등 구체화된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을 하면 될 것 입니다.

전략방향을 잘 도출해내고, 그에 따라 해야할 일에 대해서 선택과 집중을 한다는 점에서 좋은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중장기 전략 수립의 나쁜 예


중장기 성장전략 수립의 나쁜 예는 어떻게 될까요?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고 회사도 모두 성장한다고 장미빛 전망을 분석한 것입니다.

앞서 사업이 성장하고 있더라도 언제든지 위기상황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Risk 요인을 성장전략과 함께 도출하여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자료에 나타난 바로는 글로벌 화장품 시장은 현재 많은 성장을 이루어내고 있지만,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고 해서 회사가 성장하는 것은 더더욱 아닐 것입니다.

내부 역량도 중요하겠고, 자원의 효율적 배분을 통해 전략의 선택과 집중을 해야할 것입니다.


해당 회사는 화장품 회사로, 자원의 효율적 배분을 잘 활용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원브랜드샵의 매장수와 시장, 수익성 등이 계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시장변화 Risk에 대한 대응 전략을 제대로 세우지를 않았습니다.


이런 장미빛 미래만 중장기 전략에 표현한다면, 회사의 발전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뿐더러, 위기가 닥쳤을 때 운영할 위기관리 프로그램 또한 더더욱 없을 것입니다.


'새옹지마(塞翁之馬)'라는 말처럼 '복이 화가되고, 화가 복이 될 수도 있습니다'.

사업도 이와 같이 성장과 위기가 번갈아가면서 찾아올 것 입니다.


중장기 전략은 항상 위기와 기회를 함께 준비하며 나가야하는게 핵심일 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