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기획] 산업분석_내부역량 분석 - 벨류체인, 7S 모델, 핵심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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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살펴본 성과분석과 재무분석에 이어, 이번 포스팅에서는 경영시스템 분석과 핵심역량 분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영 시스템 분석


경영시스템 분석


기업은 사회에 부가적인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가가치 창출에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일련의 활동 프로세스를 가치사슬(Value Chain)이라고 하며, M.Poter 분석 기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벨류체인(Value Chain)>


이러한 벨류체인과 같은 경영시스템을 얼마나 제대로 갖추었는지가 기업 경쟁력의 기반이 되며, 경쟁사 대비 자사의 가치 창출활동에 대한 강약점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S Model 분석


기업이 다양한 개인들이 영리를 목적으로 만든 조직인만큼 성공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역량이 뒷받침되어야 함은 말할 것도 없을 것입니다.

이런 조직 역량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을 분석하는 기겁니다. 톰피터스(T. Peters)의 7S Model 입니다.


<참고자료 : T.Peters. In Search of Excellence, 1980>


자사를 전체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구조적인 틀로 활용함으로써, 조직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진단하고 대책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장애 요인 분석


내부역량 분석의 목적이 비효율적인 부분을 진단하고 대책을 수립하는 일인 만큼, 가장 중요한 것이 장애요인 분석입니다.

자사의 현재 위치를 분석하다보면, 경쟁사와 비교하여 비효율적인 부분이 발견될 것 입니다.


원인을 분석해야 이에 대한 대책을 수립할 수 있는 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원인 분석 시 염두할 부분이 3 Why라는 것입니다.


성급한 판단 보다는 왜 그럴까를 세번 정도 물어서 근본 원인을 찾다보면 근본적인 장애요인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 높은 매출원가율이 있는데 그 원인을 파악해보겠습니다.

높은 매출원가율의 원인을 Why로 물으니, 높은 구매원가가 나왔습니다. 

높은 구매원가가 생긴 원인도 Why라고 물으니, 협상 기술이 부족하고 헤게모니 장악에 실패하였습니다.

이러한 원인을 또 Why라고 물으면, 구매인력이 전문성이 없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구매 전문가를 채용하던지, 기존 구매인력의 역량을 높이는 방법을 취하던지 할 것입니다.


원인을 알면 대책을 세울 수 있는 만큼 장애 요인을 분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핵심 역량 분석



핵심 역량 분석


기업의 지속적인 경쟁 우위의 원천은 바로 핵심역량 일 것입니다.

그러나 기업이 뛰어난 역량을 소유했다고 그것이 핵심역량은 아닐 것입니다.

사업의 KFS(Key Success Factor)에 대한 핵심 역량이 중요한 것입니다.


<핵심역량 선정 Process>



경쟁 역량 평가


경쟁역량 평가를 위해서는 전략적 중요성과 자사의 경쟁력을 연계하여 분석해야 합니다.

전략적 중요성은 역량 평가 기준에서 자사에 맞는 가중치를 부여하여 결정하고, 자사 경쟁력은 경쟁사와 대비하여 미래의 경쟁력을 포함하여 평가 합니다.


평가 후에는, 전략적인 중요성과 시급성에 맞게 경쟁 역량에 대한 강화 전략 및 실행계획을 함께 수립하여 추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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