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기획자 Management planner

[전략기획] 기능별 전략 - 마케팅전략 - 브랜드전략

반응형

마케팅전략 중 가장 중요한 전략 중의 하나는 브랜드전략입니다.

브랜드전략이란 브랜드를 여러가지 마케팅 수단에 의해 널리 알림으로써 경쟁자의 제품과 자사의 제품을 차별화해서 경쟁상의 우위를 노리는 마케팅전략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코카콜라의 브랜드가치가 2004년 기준 한화 약 70조원으로 Business Week지에 발표되었습니다.

코카콜라만의 가치로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코카콜라만을 구매하게 만드는 요인이 바로 브랜드입니다.

특히 고객가치가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 이 때에, 브랜드 전략은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 전략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브랜드전략, 브랜드 수명주기

브랜드도 성장하고 쇠퇴하는 수명주기를 가지고 있으며 각 단계에 따른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1. 브랜드전략 도입기 : 브랜드자산 구축 전략

도입기는 브랜드자산을 구축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도입기에는 고객에게 어떻게 자사의 브랜드를 다른 경쟁업체보다 우월하게 각인 시킬 것인가라는 전략의 방향성을 수립하고, 강력하게 브랜드 알리기를 진행해야 합니다.

브랜드 전략을 실행하다가 고객의 반응에 민감하게 전략을 수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도입기에는 자사 브랜드의 지위가 안정되지 않았기때문에, 고객에게 혼란스러운 메시지를 전달하면 브랜드자산이 구축되기 어렵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2. 브랜드전략 성장기 : 브랜드가치 확장 전략

성장기는 브랜드 자산 가치를 확장하는 시기로, 도입기에 수립한 브랜드전략을 유지하면서 자사만의 브랜드 차별적 이미지를 형성하는 시기입니다.

브랜드전략, 브랜드가치 확장 전략


도입기가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주력하였다면, 성장기에는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주력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자사 브랜드만의 차별적인 강점을 부각시키고, 자사만의 독특한 무엇인가가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차별적인 브랜드 이미지는 고객들이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여 사용해본 결과가 반드시 기업의 이미지와 부합해야 합니다.


3. 브랜드전략 성숙기 : 브랜드 경쟁력 유지 전략

성숙기는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브랜드 자산관리가 어려운 시기입니다.

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브랜드 전략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브랜드전략, 브랜드 확장 전략


경쟁이 치열하다보니, 가격 인하나 이벤트 등 브랜드 이미지와 다른 마케팅을 펼치거나, 다른 제품으로 브랜드를 확장시키고 싶은 유혹을 많이 받습니다.

그러나 이를 잘못하다가는 브랜드 자산 가치의 하락으로 연결되어 충성도 높은 고객들의 이탈을 초래함으로 인해, 장기적으로 기업의 손실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브랜드 경쟁력 유지 전략은 철저히 통제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4.  브랜드전략 쇠퇴기 : 브랜드 전략의 방향 전환

쇠퇴기는 브랜드에 대한 모종의 결단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제품 수명 주기에도 쇠퇴기에 들어서면 생존 전략과 철수 전략의 갈림길에 서게 되듯이 브랜드전략도 마찬가지입니다.

브랜드 자산 가치를 유지할 필요성이 있는지, 가격 인하 등 브랜드 포기 전략의 이해득실을 어떻게 될지 면밀히 분석하여 유지와 포기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어떤 때에는 브랜드 재포지셔닝으로 브랜드를 재활성화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자사 브랜드가 처한 상황에 따라서 유연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