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기획자 Management planner

[전략기획] 전략적 사고 기법 - 전략적 사고는 왜 중요한 것일까?

반응형

기획업무를 하다보면 전략기획(Strategy Planning)라는 말을 많이 사용합니다.

언뜻 듣기에는 멋있어 보이기도 하고, 기획을 하는 사람들의 경우 결국에는 손을 대어야할 분야이기도 합니다.



전략(Strategy)는 무엇일까요?


두산백과를 찾아보니 사전적인 의미로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여러 전투를 계획, 조직, 수행하는 방책'이며, '전쟁에서 적을 속이는 술책'이라는 뜻의 그리스어 Strategia를 그 어원으로 하고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목표 달성을 위해 경쟁자(경쟁사)들을 제압하고자 하는 일련의 행위를 계획하고 조직하고 수행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경쟁자가 없어가 경쟁자를 불복시킬만한 많은 자원을 보유한다면, 굳이 전략이라는 것도 필요가 없겠지만, 그런 경우는 거의 없을 것 같네요.



잘알려진 경영의 대가들은 전략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A, Chandler 

      "조직이 추구하는 근본 목적을 결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일련의 행동계획을 채택하고 그 자원을 분배하는 것"

M. Porter 

     "기업의 경쟁 우위를 구축하고 구체적인 경쟁방식을 선택하는 의사 결정"


위의 두분의 경우 계획 즉 Plan을 더 중점을 두고 전략을 설명하였지만, 아래의 두분은 실행(Do)을 중심으로 전략의 정의하고 있네요.


H. Mintzberg

     "기존의 전략개념과 달리, 분석에 의한 체계적인 계획이 아닌 조직의 활동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표출되는 일련의 의사결정 과정"

J. Welch

     "단순 명료하게, 전체적인 방향을 설정하고 필사적으로 행동하면 되는 것", "더 적게 생각하고 더 많이 행동하라"

특히 J. Welch(젝웰치)는 기업인이다보니 더욱 더 실행을 강조하는 것 같습니다.



 

<Strategy as 5p (H. Mintzberg)>



▶ 전략적 사고의 중요성


전략적 사고는 현실에 기반하여 미래 목표 달성을 위한 최선의 전략에 선택과 집중을 하기 위한 선택적인 사고입니다.

기업의 사업 환경은 매우 불확실하기 때문에, 좋은 전략도 1~2년, 짧게는 몇달이 지나면 무용지물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책상 머리에서 열심히 중장기 전략, 단기 전략 기획서 보다는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적 사고가 더 중요합니다.

아래의 말이 전략적 사고의 중요성을 말해주는 것 같습니다.


청나라 전략가 주배

     "마속이 병서를 숙독하여 이론으로는 제갈량도 따르지 못할 정도였지만 참패를 당하기 일쑤였다. 

      전쟁에서는 선례 도 없고, 병사를 다루는 데 짜여진 틀이 없기 때문이다 <손자병법>은 우리 뿐만 아니라 적들도 읽지 않는가?"

H. MIntzberg

      "지나친 분석이 우리의 앞길을 막고 있으며, 전략 계획의 실패는 형식화가 낳은 결과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런 말처럼 전략기획에서는 이론보다는 상황 대처 능력이 더 중요합니다.


전략적 사고는 전략기획의 핵심입니다.

사실 전략기획 기법이라는 것은 하나의 수단일 뿐이라는 것을 반드시 명심해야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