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기획자 Management planner / / 2018. 12. 12. 00:05

[전략기획] 기능별 전략 - 재무전략 - 현금흐름경영(Cash Flow Management)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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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금흐름경영이란 기업의 생존을 위하여 단기적으로 유동성을 확보하고 장기적으로 기업가치를 높이는 전사적인 활동입니다.

IMF 이전에 흑자도산을 한 기업들이 많이 있었으므로, IMF 이후에는 국내에서도 현금흐름(Cash Flow) 관리의 중요성이 나날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경제 변화가 심화되고,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무한 경쟁시대가 다가옴에 따라 더더욱 현금 중심의 운전자본 관리에 집중해야 하면서도, 성장을 위한 현금 확보도 신경써야하는 상황입니다.


그러다보니, 과거에는 재무 부문에서 알아서 현금관리를 하였지만, 최근에는 최고경영자의 주도 아래 전사적으로 현급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정기적으로 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경쟁력 강화를 위한 IT시스템 구축 추세에 맞추어 Cash Flow 통합 관리를 위한 정보시스템의 구축도 긍정적으로 검토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1. 전사적 현금흐름 경영(Total Cash Flow Management) 정의

기업 내 모든 부서가 현금 확보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하여 현금흐름 경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활동


2. 현금흐름경영전략의 중요성

현금 흐름 경영을 함으로써, 현금 보유량을 적정 수준 이상 유지하여 단기적인 재무충격으로 인한 부도를 방지하고, 영업 순현금 흐름 극대화로 미래의 기업가치를 제고할 수 있으며, 투자자의 신뢰를 얻어 현금 유입이 활성화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Shift of Management Paradigm

글로벌 스탠더드에 의한 기업활동 및 가치평가를 하는 시점에서 과거의 경영 패터다임은 무용지물입니다.


① 주주이익의 극대화를 추구

② 할인 현금흐름인 DCF(Discount Cash Flow)에 의해 기업가치를 평가

③ 현금 및 주주의 이익 중시를 나타내는 경제적 부가가치인 EVA(Economic Value Added)를 중시


(2) Change Pattern

단순한 양적 성장이 아닌 질적성장을 관리할 수 있는 경영활동이 중요해집니다.


기업 경영방식 변화


2. 현금흐름경영 Trend : USA

미국에서는 현금흐름경영이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이슈로 대두된 지 오래입니다.

현금흐름창출 능력을 판단하여 적대적 M&A 방어능력을 지표를 활동하고 있으며, 매출이나 손익보다는 기업의 실태를 조금 더 정확히 반영하는 현금흐름을 중시하는 투자환경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S&P와 같은 기업평가기관에서는 기업을 평과할때 '원금 상환능력의 기초가 되는 현금흐름과 수익력'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현금흐름경영 Trend(USA)



3. 현금흐름경영 Trend : JAPAN

일본에서는 장기간의 불황과 금융시스템의 붕괴로 현금흐름경영의 중요성이 부각되었습니다.

흑자부도가 속출하자 기업의 생존을 위해서는 현금흐름 관리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파악하기 시작하였으며, 금융시스템 붕괴를 경험하여 외부로부터 차입보다는 자체 현금창출이 중요함을 깨닫기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세계화의 물결로 일본식 경영이 아닌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하는 경영활동의 필요성도 대두되었습니다.


현금흐름경영 Trend(JAPAN)



4. 전사적 현금흐름경영(Total Cash Flow Management) 활동 - 부문별

현금흐름의 극대화는 현금유입을 최대화 하고 현금유출을 최소화하는 전략을 통해 추구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Harmony, Adaptability, Clearing, Speed의 네가지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합니다.


전사적 현금 흐름 경영 활동


(1) 영업부문

① 매출액 중심의 사고에서 매출과 현금을 모두를 중시하는 사고로 전황

② 현금흐름 기준 매출액으로 목표를 전환하여 관리 필요(현금흐름 매출액 = 현금매출액 + 매출채권X(1-Risk rate))

③ 채권회수 관리 역시 중요


(2) 구매부문

① 재고관리에 대한 목표수준을 정하고 영업부문과 긴밀히 협조하여 정기적으로 관리

② 외상매입금 관리 : 매입채무 기일을 연장함으로써 가용현금을 늘리는 방안을 유연하게 적용

③ 구매관리 : Buying Power 강화를 통한 Cash 창출이나 타사와의 연합 또는 제휴 노력도 염두


(3) 재무/지원부문

① 자금조달라인의 다양화

② IR 관리 : 유상증자, 다양한 투자처 확보를 통한 다양한 자금조달라인 확보

③ 전사 현금관리 체계 가동 : 현금흐름 관리를 통한 정보시스템 구축 및 실적분석/보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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