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기획] 산업분석, 외부 환경 분석 - 거시 환경 분석(PEST 분석)

반응형

기업이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영향을 미치는 외부요소를 바로 외부환경이라고 말합니다.


크게 거시 경제 환경사업 환경으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사업 환경은 산업동향, 시장현황, 경쟁사 동향, 고객 Needs, 기술 동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외부 환경 분석을 하는 목적은, 환경이 좋아서 좋은 사업이다라는 것이 아닙니다.

외부환경이 좋다면, 우리 뿐만 아니라 다른 경쟁사들도 좋은 환경일 것입니다.

환경이 나쁘다고 우리의 사업이 나쁜 것도 아닐 것입니다.


외부 환경이 좋다 나쁘다를 알고 싶어서 환경 분석을 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분석을 하는 목적은 반드시 확보해야할 KFS(Key Success Factor)를 알기 위해서입니다.


업종, 산업별로 성공 요인은 다르고, 같은 산업끼리도 도입기 시장인지 성숙기 시장인지에 따라서도 성공요인은 다르기 마련입니다.

시시각각 변하는 외부 환경을 수시로 분석하고 KFS를 인지하고 있어야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오늘은 거시 환경 분석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 보고자 합니다.


일단 거시 환경 분석PEST 분석이라고도 합니다.

Political, Economical, Social, Technological의 알파벳 첫글자를 딴 말입니다.

저는 여기에 Global Issue를 덧붙여 G-PEST 분석을 주로 이용하는 편입니다.

기업 활동을 하다보면, 글로벌 이슈에도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제가 화장품 회사에서 기획업무를 진행하였을 때에는, 중국의 한한령이 발동했던 시기였습니다.

그만큼 중국 시장에 대한 Risk를 줄일 필요도 있었고, 글로벌 신규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심화된 분석이 필요했던 시기였습니다.

PEST 분석에 글로벌 이슈가 포함되어 있지만, 별도로 뽑아내어 분석한 것이 그 이유 였습니다.


앞서 전략적 사고 중에서 열린사고가 필요한 것이 이런 부분입니다.

PEST 분석이라고 PEST에만 집착할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PEST 분석 외에도 경영학 서적을 살펴보면, PEST 분석에 자연생태학적 요소가 포함된 SLEEP과 다음 번에 포스팅 예정인 사업 환경 분석에는 3C(Company, Customer, Competitor)FAW(Force At Work) 분석 등이 있지만,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을 하면 됩니다.


분석의 툴이라는 경영환경, 산업별로도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툴보다 더 중요한 것은 분석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객관적인 자료를 제시하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사실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이러한 거시환경 분석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어디까지나 참고자료일 뿐입니다.


거시환경에 큰 영향을 받는 경우에는 국내 또는 글로벌 시장점유율인 M/S(Market Share)가 높은 기업일 경우일 것입니다.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기업들 중 산업의 시장점유율이 높은 기업이라고 하면 대부분 대기업일 것입니다.

기껏해야 1~2% 시장점유율도 되지 않는 기업의 경우 거시환경 분석에 많은 시간을 보내기보다는 산업환경과 내부 환경분석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키워나가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반드시 팩트(Fact)를 기반으로 하여 분석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